세계인들은 ‘2010 주요 20개국(G20) 서울 정상회의’ 이후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이 더 확대됐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. 한국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호감도 역시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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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배용 국가브랜드委 위원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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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배용 국가브랜드委 위원장
이배용(64)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은 2일 서울신문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“G20이 세계에 우리를 알리는 절호의 기회였던 게 틀림 없다.”면서 “(우리나라가) 작은나라지만 큰 나라의 대우를 받을 수 있게 됐다.”고 말했다. 이 위원장은 이 같은 근거로 G20이 끝난 직후 세계 16개국 국민을 대상으로 두차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. 이 위원장은 이런 내용을 11일 새해 업무보고 때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할 예정이다. G20은 지난해 11월 11~ 12일 이틀간 서울에서 열렸다.
국가브랜드위원회가 지난해 11월 16~21일 16개국 4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‘G20 개최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이 더 확대됐다고 보느냐’는 질의에 60%가 ‘그렇다’고 응답했다.
또 86%는 ‘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’고 답했다.
앞서 11월 12~17일 G8(미국·일본·영국·프랑스·독일·이탈리아·캐나다·러시아 등 선진 8개국) 여론선도층(오피니언 리더)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57.6%로, G20 개최 전과 비교해 10%포인트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.
이 위원장은 또 “지방자치단체와 연결해 지자체의 문화·정신·제품 등 좋은 브랜드를 집대성한 ‘브랜드종합전람회’를 올해 개최한다.”면서 “이것이 세계에 내놓을 대한민국의 대표상품이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윤샘이나기자 sam@seoul.co.kr
2011-01-03 1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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